Skip to Main Content

SKKU Reading Guide

고전 읽기의 중요성

자신의 상황과 실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턱대고 어려운 고전부터 읽게 되면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독서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실용서와 재미 위주의 책만 읽고 고전을 접하지 않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독서습관이라 하기 어렵습니다. 고전을 통해서만이 배울 수 있는 심오한 지식과 지혜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전 읽기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고전은 시공을 초월한 인류문화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

:  다시 말해 고전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고전은 인간경험의 다양한 폭과 깊이를 반영하고 있다.

: 고전을 통해 독자는 동서양의 문화를 넘나들면서 선인들의 다양한 경험과 지혜를 간접적으로 얻을 수 있게 됩니다.

 

3. 창조적 사유 체계 형성에 도움을 준다.

: 고전은 인간만이 가진 창조적 상상력의 정수를 보여주는 책으로, 이를 통해 사유의 폭이 넓어지고 깊이도 깊어질 수 있습니다.

 

4. 인간의 삶의 전제에 대한 물음을 던져 준다.

: 평소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깨닫게 된 오류를 교정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5. 지적 성장의 자극을 준다.

: 고전을 통해 다양한 깨달음의 계기가 주어지기 때문에 독자는 고전을 읽으면서 한층 더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6. 통합적인 지식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 고전은 여러 학문 분야에 걸친 내용을 담고 있어, 고전을 읽게 되면 통합적인 지식인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 참고: 고등학교 고전 교과서 / 세상의 모든 고전(반덕진, 2014) / 서구 정치사상 고전읽기(강유원, 2008)

고전을 읽을 때 유의할 점

고전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만큼,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고전을 읽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오늘날 통용되는 분류 방식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한다.

오늘날의 학문 분류 기준은 고전이 쓰여질 당시에는 받아들여질 만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예컨대, 경제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애덤 스미스는 당시 도덕철학을 가르쳤던 교수였습니다.

이는 고전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에 사용되던 뜻과 오늘날 사용되는 뜻이 다르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기록매체나 편집 방식이 오늘날과 다르다는 것을 기억한다.

고전이 쓰일 당시의 기록매체와 편집방식이 오늘날과 달랐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즉, 지식을 보존하는 방법이 오늘날과 달랐고, 하나의 고전에 대해 여러 가지 판본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전을 읽을 때에는 해당 문헌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알려주는 문헌 해제를 반드시 먼저 읽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3. 저자 자신과 그가 살았던 시대에 대해 알아야 한다.

고전의 내용만 알거나 고전을 요약한 요약본만을 읽고 내용을 파악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한 태도입니다. 고전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내용 말고도 당시의 전반적인 상황, 핵심적인 사건, 그러한 상황 속에서의 동시대인들의 심성 구조, 저자의 삶 등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전을 읽기 위해서는 역사, 문학, 철학 등을 고르게 공부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4. 기본 개념을 철저하게 익힌다.

어떤 책을 읽을 때, 그 책을 이해하는 출발점은 책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개념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고전을 다 읽고 난 후에도 그 내용을 제대로 정리할 수 없게 됩니다.

고전을 읽을 때에는 가능하면 개념의 뜻 말고도 그 용례까지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 둔다면 같은 저자가 쓴 다른 책을 읽을 때에도 참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고전에 등장한 개념을 익힐 때에는 원어와 우리말 번역어를 함께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어와 번역어를 대조하는 과정에서 생각의 힘을 기를 수 있고, 문화적, 시대적 차이를 깨달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5. 텍스트의 형식을 살핀다.

고전 텍스트 중에는 우리가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정교한 구조를 가진 경우가 있습니다. 또,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는 서문이라든가 헌정사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고전을 읽을 때에는 텍스트의 구조, 문체 등에 대해 고민하면서 읽을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 출처: 서구 정치사상 고전읽기(강유원, 2008)

 

 

추천도서: 고전을 접하기에 좋은 책

 

 
도서명 '휴머니스트 고전을 읽는다' 시리즈 세상의 모든 고전 '절대지식' 시리즈  
저자명 - 반덕진 -  
소장여부

 

 

   
ISBN

-

-

-  
도서소개

동양, 서양, 한국의 주요 고전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와 고등학교 교사들이 작성한 해제를 모은 시리즈.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고전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보기에 알맞다.

서울대학교에서 선정한 동서고전 200선을 알기 쉽게 요약하고 정리한 고전 읽기 안내서.

일본 학자들이 세계 고전, 세계 문학, 일본 고전, 중국 고전을 압축하여 정리한 책으로, 시대별로 고전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도서명 서구 정치사상 고전읽기 고전 읽기의 즐거움 인문학의 뿌리를 읽다  
저자명 강유원 마이클 더다 김헌  
소장여부

 

 

   
ISBN

9788996056102

9788932471426

9788998933111  
도서소개

학 고전을 읽는 법과 핵심적인 정치사상 고전을 소개하는 책. 중간에 글쓰기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리가 흔히 아는 고전들은 아니지만, 고전 읽기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저자가 선별한 고전들을 만날 수 있는 책 

대학교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를 강의하고 있는 저자가 인문학의 뿌리가 되는 서양 고전을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