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SKKU Reading Guide

대학생과 독서: 대학에서의 책 읽기

독서는 지식을 얻는 대표적인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점에서 심화된 지식을 배우게 되는 대학생과 독서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독서 능력은 많이 저하되어 있으며, 절대적인 독서량 또한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대학생, 교양인, 지식인이라면 될 수 있는 대로 다양한 분야의 수준 높은 책을 접해 이를 나름대로 소화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전문적인 학문과 직업의 세계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풍부한 지식과 비판 능력, 상상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독서를 통해 기본적인 교양을 갖추지 못한다면 자신이 속한 학과나 전공 이외의 분야에 대한 몰이해와 오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중, 고등학교에서와 달리 대학에서는 단순한 정보 습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을 넓히고 지적 역량을 키워 지혜와 창조적 사고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준 높은 책을 읽어나가기 위한 고급 독서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전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습관이 몸에 밴 학생은 다른 학생과 달리 하루하루 정신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 SKKU 독서가이드의 '독서의 기술'을 통해 고급 독서 능력에 대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추천도서: 대학생, 지식인과 독서

 
도서명 조선 지식인의 독서 노트 지적 생활의 발견 지식인의 서재 학문의 즐거움
저자명 고전연구회 사암 와타나베 쇼이치 한정원 히로나카 헤이스케
소장여부

중앙학술정보관

삼성학술정보관

삼성학술정보관

중앙학술정보관

삼성학술정보관

중앙학술정보관

삼성학술정보관

ISBN 9788992409742 9788960864719 9788996541493 9788934930662
도서소개 박지원, 정약용, 허균 등 조선 최고의 지식인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독서를 했는지를 보여주는 책. 자신의 독서관을 생각해보고 독서 습관을 기르기에 좋다. 대학 교수인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적 생활을 지향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쓴 책.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식인들의 서재를 찾아 인터뷰를 시도한 책. 책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과 독자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함께 들을 수 있다. 평범한 두뇌를 가진 저자가 필즈상을 받고 학문에서 최고의 즐거움을 찾아낼 수 있었던 비결을 소개하는 책.

 

   
도서명 의 힘 논문의 힘 논문 작성을 위한 스터디 독서  
저자명 오사와 마사치 김기란 정병기  
소장여부

중앙학술정보관

중앙학술정보관

중앙학술정보관

 
ISBN 9788997889822 9788965641773 9788952110732  
도서소개 사회과학, 문학, 자연과학 분야의 명저를 어떻게 해야 '생각하며 읽을' 수 있는지를 직접 보여주는 책. 10년 동안 대학에서 글쓰기를 지도해 온 저자가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고민하는 논문 쓰기 과정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책. 대학생에게 필수적인 논문 작성을 위한 전문서적의 독서 방법, 독서록 작성, 인용법 등에 대해 소개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