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SKKU Reading Guide

디지털 디톡스란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란, 디지털(digital)과 해독(detox)의 결합어로, 각종 전자기기와 인터넷, SNS 등에 대한 중독으로부터 벗어나 심신을 치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지털 단식이라고도 불립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 중독에 빠지게 되면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를 받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정신적 건강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디지털 디톡스는 반드시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 중독률이 다른 국가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으로, 디지털 디톡스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중독으로 인한 피해

최근 디지털 중독으로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등의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래 사항 중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디지털 중독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페이지 좌측 하단의 '링크'에서 디지털 중독 검사를 실시해 보세요.


· 운동 부족, 체력 저하 등 건강상의 문제 발생

·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악화

· 집중력 저하 등으로 인한 업무 및 학업 능률 저하

· 일상생활장애로 인한 고립감, 우울증 악화

· 사이버 공간에 대한 몰입으로 인한 혼란, 초조함, 불안 장애 발생

디지털 디톡스 실천법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스마트 기기로부터 자신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것에서 그쳐서는 안 되며,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디지털 디톡스 실천 수칙]

1. 디지털 디톡스 기간 동안의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운다.

  : 오프라인 상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목표를 세워야 디지털 디톡스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활동 예시: 독서, 자기계발, 소풍, 친구와의 만남, 가족과의 시간, 운동, 기타 취미생활 등)

 

2. 급한 연락과 용무는 미리 처리해 둔다.

  :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급한 용무를 미리 처리해 두고, 비상시의 연락 방법도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컴퓨터, 스마트 기기의 사용 요일과 시간을 정한다.

  : 일주일에 하루 이상은 컴퓨터와 스마트 기기 없이 생활할 필요가 있습니다.

  : '넌 얼마나 쓰니'와 같은 스마트 기기 시간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자신의 스마트 기기 이용 습관을 확인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4. 중독 증상이 심각하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다.

  : 자발적인 의지만으로 중독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면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을 찾아 상담과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추천도서: 디지털 디톡스

 
도서명 디지털 치매 아이디스오더 가장 멍청한 세대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저자명 만프레드 슈피처 래리 D. 로젠 외 마크 바우어라인 니콜라스 카
소장여부

중앙학술정보관

삼성학술정보관

중앙학술정보관

삼성학술정보관

 

 

ISBN 9788991239067 9791155501122 9788959062690 9788935208647
도서소개 뇌의학자인 저자가 그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컴퓨터, 소셜네트워크, 게임, 멀티태스킹, 스크린 교육 등의 문제점을 파헤친 책. 스마트 기기와 밀착된 삶에서 겪는 새로운 유형의 장애인 '아이디스오더(iDisorder)'의 원인을 살피고 그 대처방안을 강구하는 책. 물질적 풍요와 기술 향상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성장과 지적 성취와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는 신세대의 상황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책.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 기기의 무분별한 사용과 맹신이 사회, 경제,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진단과 통찰이 담긴 책.

 

   
도서명 속도에서 깊이로 생각이 사라지는 사회 지식의 쇠퇴  
저자명 윌리엄 파워스 이정춘 오마에 겐이치  
소장여부

중앙학술정보관

삼성학술정보관

중앙학술정보관

   
ISBN 9788950929855 9788935210251    
도서소개 디지털 네트워크에 중독되어 있는 현대인들이 잃어버린 천천히 느끼고 생각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빌려 속도가 아니라 깊이가 필요함을 역설하는 책.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의 발달 속에서 멀티태스킹, 게임 중독, 정보의 과잉SNS로 인한 피상적 관계 등의 문제를 겪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책. 정보화 사회에서 '생각하지 않게 된' 일본 사람들과 일본 사회를 비판적으로 진단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는 책.